본문 바로가기
식물이야기

카네이션 키우기 종류 어버이날 카네이션 선물 물주기 특징 꽃말

by 잉야요 2024. 5. 11.

목차.

1. 카네이션

2. 카네이션 종류

3. 카네이션 키우기

4. 카네이션 꽃말

5. 필자의 카네이션에 대한 기억

1. 카네이션

카네이션의 학명은 Diamthus caryophyllsu로 원산지는 남부 유럽과 서아시아 이다. 높이는 40~50cm까지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고 천체적으로 흰색을 띤다. 잎은 마주난다. 줄 모양이며 및 부분이 줄기를 감싸고 끝이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꽃은 7~8월에 피지만 최근에는 온실에서 재배하여 언제나 꽃이 필 수 있도록 조절할 수 있다. 꽃받침은 원통 모양이고 끝이 5개로로 갈라지며 짧다. 꽃잎은 계란을 거꾸로 세운 모양에 끝부분이 얕게 갈라진 것이 특징이며,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삭과이며, 달걀 모양의 꽃받침에 싸여있다. 

 

2. 카네이션 종류

- 보더(border)카네이션 : 가을에 파종하여 온실 밖의 노지에서 가꾼다. 향기가 있고 추위에 강하며, 5월에서 7월에 꽃을 볼 수 있다. 보통은 화단에 심어 기른다. 다만 한국에서는 거의 재배하지 않는 종으로 주요 품종으로는 프랑스에서 개량한 그레나당 계통의 카디날 레드 골든선 화이트 등이 있다.

 

-한해살이풀 카네이션 : 보더 카네이션보다 꽃이 크고 꽃 가장자리가 깊에 패어 들어간 톱니 모양이다. 줄기가 특특하고 색깔이 다양한 편이다. 마거리트 카네이션, 샤보카네이션, 앙팡드니스 카네이션, 슈퍼 자이언트 카네이션 등이 있다.

 

- 온실 카네이션 : 절화 생산을 위해 재배한다. 주로 미국에서 개량되어 아메리칸 트리 카네이션이라고도 부른다. 온실에서 일년내내 재매하기 때문에 퍼페튜얼(perpetual) 카네이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로 품종으로는 코랄,윌리엄 심, 피터피셔, 노스스타 등이 있다.

 

- 왜성 카네이션 : 교잡으로 개량하였으며,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것이 특징이다. 화분이나 화단에 심지 좋으며 높이는 10~30cm이고 꽃잎이 둥굴다. 피카딜러, 미니카네이션 등이 있다.

 

3. 카네이션 키우기

카네이션은 햇볕을 하주 좋아하는 식물이다. 때문에 햇볕이 잘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꽃이 금방 시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선물로 카네이션을 받았다면 양지에 관리해야한다. 또 생육온도는 10~20도정도로 의외로 더위에 취약하기 때문에 선선한 곳에서 기르는 것이 적합하다. 물은 흙이 바싹 말랐을 때 충분히 주도록 한다.

 

4. 카네이션 꽃말

카네이션의 꽃말은 모정, 사랑, 부인의 애정이다. 카네이션 색깔에 따라서도 꽃말이 다양하게 나누어 진다. 분홍색의 경우 감사와 아름다움, 주황색은 순수한 사랑, 파란색은 행복이라고 한다. 또 노란색은 경멸이나 거절 실망의 꽃말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선물용 카네이션은 붉은색이나 분홍색 계열이 많다.

 

5. 필자의 카네이션에 대한 기억

매년 5월 어버이날이 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카네이션이다. 어머니도 할머님도 식물 재배를 좋아하시기 때문에 우리집은 특히나 어버이날 다른 선물보다 카네이션이 우선이었던 것 같다. 또 생화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조화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리집은 무조건 생화 즉 화분에 담긴 카네이션을 선호했다. 때문에 관리 여부에 따라 비교적 오래 꽃을 볼 수 있었고, 카네이션은 나에게 꽤나 친숙한 꽃이 되었다.

언젠가는 나 또한 카네이션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런 기억들 때문인지 나도 내 자녀에게 카네이션을 받는다면 생화로 받아 열심히 관리하여 오래 두고 보고싶다.

 

댓글